담배 간접흡연의 위험성 6가지 2차 3차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네요


불이 붙은 담배와 흡연자의 입을 통해 배출되는 연기를 직접 흡입하는 것을 2차 간접 흡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담배 연기와 니코틴 잔여물이 의류, 바닥재, 가구, 장난감, 차량, 벽 등의 물질에 묻어 있다가 물건과 접촉한 사람들의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침입하는 현상을 3차 간접 흡연이라고 부릅니다. 2차 간접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3차 간접 흡연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실정인데요. 3차 간접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봅시다!


1. 담배의 위험성

담배에는 5,000가지가 넘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이들의 대부분은 건강에 매우 해로운 독성물질입니다. 타르, 비소, 포름 알데히드 등이 가장 유명한 담배의 독성물질이지만 이들 외에도 '독극물'에 가까운 치명적인 화학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간 흡연 및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들은 암, 심장병, 조기사망의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2. 어린이의 3차 간접 흡연

어린이들은 3차 간접 흡연에 가장 취약한 집단 중에 하나입니다. 어린이들은 독성 물질에 대항할 면역체계가 완전히 자리잡지 못한 상태일 뿐만 아니라, 담배 독성물질이 묻은 물건을 코와 입 주변으로 가져갈 확률이 가장 높고 심지어 독성물질이 묻은 손을 직접 빨아들일 확률이 높은 집단이기 때문입니다. 3차 간접 흡연에 노출된 아이들은 천식, 귀 감염, 폐렴 등의 위험이 높아지고 그 외에도 잔병치례가 빈번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3. 유아의 3차 간접 흡연

유아는 체구가 작고 연약한만큼, 어린이들보다 더욱 심한 피해를 입습니다. 심지어 한 연구팀은 3차 간접 흡연이 유아 돌연사(SIDS : sudden infant death symdrome)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3차 간접 흡연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심각한 호흡 장애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 연구팀의 주장은 매우 설득력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4. 어른의 3차 간접 흡연

어른이라고 해서 3차 간접 흡연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간접 흡연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성인은 폐암의 위험이 크게 높아지고, 방광, 신장, 구강, 이자, 목, 자궁 경관의 기능이 약화되고 감염이나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기침을 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지속적으로 폐의 기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5. 임산부와 3차 간접 흡연

임산부가 3차 간접 흡연 환경에 노출되면 담배의 독성물질이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담배의 화학 잔여물을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흡수하면, 독성물질은 혈류 속으로 녹아들어 태아에게로 전달 됩니다. 독성 물질에 노출된 태아는 폐 등의 장기를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어려워지고 출생 후에 호흡기 질환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의 흡연은 태아돌연사 및 유아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3차 간접 흡연을 피하는 방법

간접 흡연은 환기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간접 흡연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흡연자와 생활공간 및 물품을 공유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흡연자를 삶에서 분리해 낼 수 없다면 흡연자에게 흡연 후 손씻기 혹은 샤워를 요구하세요. 또한 흡연 장소 주변의 모든 물품들과 패브릭 제품들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벽과 천정을 청소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체내에 독극물이 축적되면 수십년 후에 심각한 건강문제로 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