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맨발로 걷기 주의사항 8가지 안전하게!


맨발로 걷기는 발이 가진 고유의 기능을 복원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꽉끼는 신발에서 벗어나 맨발로 걸으면 균형감각과 발의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고 발목과 발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자리잡아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하지만 도시환경에서는 맨발로 걷기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아래 주의사항을 반드시 체크해서 맨발걷기에 도전해보세요!


1. 천천히 시작하세요.

맨발로 걷는 것이 처음이라면 한 번에 15분에서 20분의 걷기 운동으로 시작하세요. 발과 발목이 새로운 걷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걷는 거리와 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 강도를 천천히 조절하세요.

맨발로 운동하는 것을 단순히 기존의 운동에서 '신발만 벗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강도 높은 운동을 실행하는 분들은 발의 피부와 뼈, 근육에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또한 발에 충분한 힘을 주지 않고 걷는 습관이 있거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려있는 분들은 올바른 걷기 자세를 완성할 때 까지 운동강도를 천천히 높여 나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3. 실내에서 먼저 연습하세요.

야외에서 맨발로 걷기를 시도하기 전에 안전한 실내에서 맨발로 걷기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위험한 이물질을 밟을 위험이 없고 매끄럽고 평평한 실내 바닥 위에서 맨발로 걷는 것을 연습하세요.


4. 안전한 환경을 확보하세요.

실내 걷기 운동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안전한 야외 공간에서 걷기 운동을 연습 해 보세요. 인조 잔디나 천연 잔디, 해변의 모래사장, 고무 트랙등이 초심자에게 가장 적합한 야외 연습장이 될 것입니다.


5. 미니멀리스트 신발을 이용하세요.

한국에서는 스킨 슈즈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는 이 신발은 기존의 신발이 갖고 있던 구조적인 부자연스러움을 제거하고 최대한 얇은 밑창을 사용해,  이물질로부터 발을 보호하면서 맨발로 걷는 운동의 장점을 보존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6. 균형 운동을 시작하세요.

한 발로 서는 동작이나 발가락으로 몸을 지탱하며 발끝으로 서는 동작, 한 발로 서서 상체를 아래로 내리며 균형을 잡는 동작 등은 맨발 운동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7. 맨발로 하는 운동을 활용하세요.

요가, 필라테스, 무술(태권도, 유도 등)와 같이 맨발 운동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운동을 배워 건강 증진 효과를 기대 해 보세요. 이들 운동은 주변에서 연습장과 코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운동 커리큘럼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8. 발의 부상에 주의하세요.

맨발 운동 후에는 발바닥에 상처나 화상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지 꼼꼼히 체크하고 적절한 사후관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맨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발바닥의 민감도가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눈으로 상처를 확인하고 케어 해 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