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지방을 피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우리 몸에 미치는 무서운 영향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크게 유행하면서 '탄수화물이 지방보다 더 살찐다' 혹은 '지방이라고 다 나쁜 것이 아니다' 라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되었습니다. 지방을 무조건 나쁜 것으로 보던 분위기가 전환된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트랜스 지방에 대한 경계가 약해지는 것은 금물입니다! 우리가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할 정확한 이유를 알아 보세요.


1. 자연 트랜스 지방과 인공 트랜스 지방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트랜스 지방은 소, ,양, 염소 등의 육류나 유제품을 통해 인체로 유입됩니다. 하지만 이런 트랜스 지방은 매우 소량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의미한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분적으로는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인공 트랜스 지방은 인체에 백해무익한 존재이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한 섭취량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인공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오일에 수소 분자를 주입하여 오일을 고체 형태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수소가 주입된 오일은 더 오랫동안 보존될 수 있고 상온에서도 고체 형태를 유지할 수 있지만, 처리 과정에서 사용된 수소가스와 금속촉매 등의 영향으로 매우 유해하게 변질된 상태입니다.


2. 심장병과 각종 심혈관 질환


인공 트랜스 지방(이하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빠르게 증가시키시면서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트랜스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만 상승하면서 심장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이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3. 인슐린 저항성과 제 2형 당뇨


8만명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관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트랜스 지방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율이 40% 가까이 높았습니다. 또한 동물 실험을 통해 트랜스 지방이 인슐린과 포도당의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기도 했는데, 원숭이에게 6년간 전체 식사량의 6%를 트랜스 지방으로 구성한 먹이를 지급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과 복부 비만 문제가 발생했고 고혈당의 지표가 되는 프룩토사민 수치 역시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4. 염증 반응과 암 발병


체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은 근육과 관절에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장병, 대사 증후군, 당뇨병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복수의 임상 실험 연구들은 트랜스 지방이 염증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을 증명 했으며, 연구원들은 트랜스 지방이 혈관 질환과 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5. 현대인의 식단과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의 가장 큰 원천인 수소화 식물성 오일은 값싸고 보관성이 좋은 오일이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가공식품을 조리하는데 사용됩니다. 전 세계의 정부와 보건 단체들이 트랜스 지방의 사용을 제지하고 나서면서 트랜스 지방 소비율은 다소 낮아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많은 현대인들이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섭취량을 0에 가깝게 줄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가공 식품 섭취량을 줄여 보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