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 6가지 칼로리 다이어트 하신다면 꼭 챙겨드세요


사람들은 칼로리가 높거나 지방이 많은 식품은 살이찐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바라기씨를 비롯한 씨앗류나 견과류의 풍부한 영양소와 건강한 지방은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킵니다. 또한 음식물이 소화되는 속도를 늦춤으로써 포만감을 길게 유지시켜 오히려 체중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1. 심혈관 건강 증진

해바라기 씨앗의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활성 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고 전신에 퍼져있는 크고 작은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E와 엽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강하하여 각종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2. 항암 효과

해바라기 씨앗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과 미량의 무기질, 각종 비타민은 암의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 씨앗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는 해바라기 씨앗 속에 돌연변이 암세포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암의 초기 단계에서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막는 화학적 화압물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비타민E가 전립선 암과 폐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유의미한 도움을 준다는 사실 또한 확인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강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셀레늄이 부족할 때 나타나기 쉬운 질환입니다. 체온, 심박수, 단백질 생성, 신진 대사 속도 등을 조절하는 갑상선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통해 셀레늄과 요오드를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 해바라기 씨앗은 이들 영양소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식품 중 하나입니다.


4. 뼈와 근육 강화

해바라기 씨앗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세포 내부의 칼슘과 칼륨의 비율을 맞추고, 칼슘의 흡수율을 늘려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뼈의 석회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의 합성, 호르몬 조절, 뇌 기능 유지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5는 근육통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부족할 경우에는 가벼운 피로에서 근육 경련, 근막염에 이르는 다양한 결핍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앗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B5가 충분히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와 근육을 견고하게 만들고 싶다면 해바라기 씨앗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혈당 조절과 당뇨 예방

대부분의 견과류와 씨앗류는 혈당의 조절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고 대사 증후군이 나타날 확률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설탕, 정제 곡물, 청량 음료, 가공 식품 등의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염증, 체중 증가, 자가 면역 반응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해바라기 씨앗을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개선

해바라기 씨앗에 들어있는 산화방지제인 비타민E는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특별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비타민E는 햇빛과 오염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피부가 수분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분을 잃지 않은 촉촉한 피부는 주름과 같은 노화 증상이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 칼로리


해바라기씨는 100g당 약 584칼로리에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다이어트에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