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 고치기_오늘 할 일을 오늘 끝내는 5가지 방법


우리는 당장 해야할 일을 내일로 미루곤 합니다. 하지만 뒤로 미룰 수록 그 일을 급하게 대충 끝내거나 아예 안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미루는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요 ?


1. 지금 당장 시작하기


사실 해야할 일을 시작하기까지 마음먹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고 나면 그 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극적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그 일을 끝내고 나면 왜 이렇게 미루고 고민하고 스트레스 받았을까 후회의 감정까지 느끼곤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일단 마음먹고 시작해봅시다! 그 뒤로는 생각보다 쉽게 풀립니다. 


2. 나를 재구상하기


당장 해야할일을 계속 미루다 보면 내 자신 스스로를 '난 원래 일을 잘 미루는 사람이야'라고 여겨버리며, 모든 일을 습관처럼 미루게 됩니다. 

'난 항상 할 일은 제 때 끝내는 사람이다. 나는 일을 처리하기 위해 내일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거울을 보며 이렇게 외치거나 일기장에 반복해서 적으면 실제로 자신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3. 일을 작게 쪼개기


왜 항상 해야할 일은 너무 어렵고 커보일까요 ? 그럴 때는 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작은 단계의 일을 먼저 해보세요. 운동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그저 신발을 신고 문 밖으로 나가세요. 논문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면 오늘은 딱 한 문장만 적어보기로 마음먹어보세요. 일이 훨씬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4. 보상하기


과제를 마치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약속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보상과 일을 묶어서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이 일을 마치고 나면 친구들과 술 한잔 할거야' 와 같은 보상을 정해놓고 '이 일을 마치지 못하면 친구들을 만날 수 없어' 이런 생각은 더 적극적으로 해야할 일을 마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5. 할 일을 공개하기


해야 할 일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알리거나, SNS 등에 올려 공개적으로 선언을 하면 목표를 완수하지 못했다는 창피함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더 노력을 하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한 약속을 더 철저하게 지키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