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칼로리를 계산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6가지 이유 (대신 해야 할 4가지)

현직 영양사의 말 : 그 건 정말 무의미한 일이에요.



다이어트를 할 때 음식 칼로리를 굉장히 신경 쓰게 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음식의 모든 걸 알려주진 않습니다. 다음 내용은 한 영양사가 칼로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저는 음식의 칼로리 계산에 굉장히 민감했었습니다. 영양사로서 꼭 해야 할 숙제로 여겼습니다. 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도 자신들이 먹는 음식의 칼로리를 모두 외우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음식의 칼로리에 집중할 수록 음식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이나 맛에 대해서는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배가 고파도 칼로리를 계산해 그만 먹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배가 부른데도 100칼로리 쯤 더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간식을 찾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하다 보니 칼로리 계산이 무의미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고객와 학생들에게 칼로리 계산을 멈추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차범위가 생각보다 크다


미국 식약처는인 FDA는 영양 성분을 표시할 때 최대 20%까지 오차가 허용됩니다. 즉, 500칼로리의 과자가 실제로는 600칼로리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과자를 비롯한 일부 식품은 1회 제공량을 표기해 칼로리가 낮아 보이게 끔 합니다.


2. 영양소는 계절, 품종, 보관상태에 따라 다르다



식품의 영양을 분석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의 칼로리를 계산할 때 지역마다 다른 성장 환경과 종에 따른 차이, 계절에 따른 차이를 반영할 수 있을까요? 하우스에서 키운 겨울의 토마토와 제철을 맞은 토마토의 영양소가 같을 수는 없습니다. 농약을 사용한 사과와 유기농으로 키운 사과를 비교해보면 영양소의 오차 범위는 생각보다 큽니다. 따라서 야채와 고기 등 천연 식품에 대한 칼로리 계산은 사실상 무의미 합니다.




3.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고 체중이 증가하는 건 아니다



칼로리 계산이 효과가 있다면 미국은 비만율이 가장 낮은 국가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가요? 음식의 칼로리 보다는 영양의 구성이 중요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저지방 다이어트보다 350칼로리를 더 소비합니다. 하지만 효과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 섭취량이 적으면 우리 몸은 쉽게 허기를 느껴 더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으려면 칼로리 계산과 저지방 식단을 그만두세요.


 

4. 모든 칼로리가 흡수되지 않는다



음식 칼로리를 따진다면 몸에 좋은 견과류도 포기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는 그 칼로리의 20% 가량이 흡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의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는데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도 합니다. 가공을 많이 거친 음식일 수록 더 많은 칼로리를 흡수할 것입니다.


5. 건강한 많은 음식을 포기해야 한다



지방 함유량이 높아 칼로리가 높은 식품 중에서는 건강에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지방은 위에 오래 머물면서 포만감을 주고 야채의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의 흡수를 돕습니다. 생선과 고기, 아보카도, 올리브, 견과류, 씨앗류는 자연적으로 지방이 높아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이런 음식을 먹을 때는 칼로리 계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6. 더 중요한 것들이 많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칼로리 계산은 무의미 합니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낭비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 칼로리 계산 대신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이제부터는 칼로리 계산대신 이런 것들을 시도해보세요.


칼로리 계산 대신 실천해야 할 4가지


1. 내 자신의 느낌에 집중하여 배가 고플 때만 먹습니다.


2. 내 앞에 놓은 식사에 집중하고 그 음식의 식감과 풍미를 느껴봅니다.


3. 충분히 씹어 먹습니다. 다 씹기 전까지 다른 음식을 입으로 밀어 넣지 않습니다.


4. 반드시 앉아서 조용한 환경에서 천천히 먹습니다.


이런 식사 방법을 마인드풀 이팅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보다 건강에 좋고 지속 가능할 뿐 아니라 먹는 즐거움을 되찾게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