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은 다이어트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 설탕과 소금을 멀리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설탕은 누구나 납득이 가지만 소금을 먹으면 왜 살이 찔까요? 생각 해보면 갸우뚱 하게 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소금 자체가 당신을 살찌게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염분을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뀝니다. 그럼 소금이 다이어트를 망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아요.
1. 식욕 호르몬이 증가한다
그렐린이란 호르면은 식욕을 높이고 체지방을 축적시키는 호르몬입니다. 그렐린은 위가 차야 비로소 분비량이 떨어집니다. 짠 음식을 먹으면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2. 짠음식은 인스턴트식품이 많다
패스트푸드, 과자, 라면 등 짠 음식은 대부분 가공 식품이고 거기엔 지방과 설탕의 함량도 높습니다. 영양소는 부족하면서 칼로리만 높기 때문에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살이 찌기 쉽습니다.
3. 소금은 중독된다
과자 등 염분이 높은 음식을 먹다보면 멈추지 못하는 것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미국 듀크대 의료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라면 소금을 먹으면 뇌가 마약을 복용 할 때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소금이 중독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4. 소금은 부종을 유발한다
라면을 먹고 자면 얼굴이 붓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이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입니다. 소금의 나트륨은 삼투압을 유지하고 신경 전달에 관여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세포 내에 수분 보유량이 많아져 부종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부종이 생기면 실제로 살이 찐 것은 아니지만 훨씬 부풀어 보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