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 가장 확실한 7가지 방법 걸려서 고생하지 말고 미리 예방하세요!


환절기만 되면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단 감기에 걸리면 아무리 치료를 위해 애쓴다 해도 며칠은 고생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럼 감기 예방을 위해 좋은 7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보아요.


1. 바깥 공기를 자주 쐬자


실내가 따듯하면 감기예방에 좋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듯한 실내에서는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가족이나 타인의 접촉으로 인해 세균에 더 쉽게 감염됩니다.


바깥에서 신선한 공기를 쐬면 이런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실내에 오래 있어야 한다면 귀찮더라도 자주 환기를 시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손을 잘 씻자

우리 손은 많은 일을 하는 만큼 세균의 접촉이 자주 일어납니다.  전문가들이 항상 손을 잘 씻으라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비누를 사용해 따듯한 물로 20초간 손을 깨끗이 자주 씻으세요. 손가락 사이와 손톱 밑까지 구석구석 잘 씻어주세요.


3. 햇볕을 쬐자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가장 높은 사람들에 비해 감염 위험이 36%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비타민D는 음식으로 섭취도 가능하지만 피부에 햇빛을 쬐면 생성되므로 햇빛이 있는 시간에 팔을 걷고 15~20분 정도 산책을 하면 좋습니다.


4. 집안을 살펴보자


칫솔과 수세미는 우리 가정에서 가장 세균이 많은 물건입니다. 칫솔과 수세미는 한번 사용하고 나면 완벽하게 건조된 후에 재사용 하도록 하고 전자렌지에 30초~1분 정도 돌리면 세균이 98%이상 제거됩니다.  


5. 지방을 섭취하자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은 면역력을 크게 강화시키는 성분입니다. 연구결과, 오메가-3 지방산은 감기와 기관지 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 3는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에 풍부한데 규칙적으로 챙겨먹기 어렵다면 캡슐형태의 보충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6. 잠을 충분히 자자


잠은 면역계를 활성화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잘 조절된 면역계는 감기 바이러스를 막아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것은 감기를 막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잠이 부족한 사람은 충분히 자는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습도를 조절하자


콧물은 미생물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코가 건조하면 세균이 쉽게 침투하게 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며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이나 빨래 등을 실내에 걸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