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똑같은 운동만 하면 우리 몸은 적응을 쉽게 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의 왕이라고 불리는 스쿼트도 마찬가지에요.
오늘 배워볼 운동은 오버헤드 스쿼트인데요. 기본 스쿼트 자세를 익혔다면 오버헤드 스쿼트를 꼭 권하고 싶어요. 스쿼트의 자세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기본 스쿼트 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이 많습니다.
오버헤드스쿼트 자세
스쿼트 자세에서 팔을 머리 위로 드세요. 그 자세에서 스쿼트를 해보면 단순이 팔을 들었을 뿐인데 느낌이 많이 다르실 거예요.
내려가면서 팔이 앞으로 내려가면 안되고 서있을 때 팔의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해보세요. 발을 조금 넓게 벌리고 하면 수월해집니다. 팔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가벼운 봉이나 수건을 잡고 하면 좋습니다.
오버헤드스쿼트를 연습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어요. 벽을 바로 앞에 두고 하는 것인데요. 벽에서 한 뼘 정도 떨어져서 손과 무릎, 가슴이 벽에 닿지 않도록 하세요.
조금씩 벽과 가까이 해서 발가락이 벽에 닿은 상태에서도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성공입니다.
직접 해보면 목 뒤쪽이나 당기거나 등이 펴지는 등의 느낌이 드실 거에요. 이런 느낌은 모두 당신의 몸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오버헤드 스쿼트의 효과
1. 척추교정
척추 주변의 회선근, 다열근 등이 약해지면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허리가 굽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버헤드스쿼트는 이런 척추, 특히 흉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 허리와 목의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2. 유연성 향상
오버헤드 스쿼트 자세를 할 때 발목과 힙, 척추, 어깨의 유연성이 부족하다면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연습을 하다 보면 자세에 익숙해지고 유연성도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3. 코어 강화
처음 오버헤드 스쿼트를 해보면 놀라울 정도로 코어에 큰 자극을 받습니다. 중심을 잡기 위해서 많은 근육들이 동원되며 코어를 강화시키고 벨런스도 좋아집니다.
4. 자세 교정
오버헤드스쿼트를 하면 하부 승모근이 발달하게 됩니다. 하부 승모근은 가슴의 반대쪽에 위치해서 등을 펴주는 역할을 하고 거북목 까지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