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싹은 다량의 엽록소를 제공하여 몸을 정화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슈퍼푸드로 분류된 식품입니다. 밀싹은 재배가 간편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하여 직접 섭취하기도 하고, 쌉싸름한 맛에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은 과일과 함께 스무디로 만들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밀싹의 주요 효능들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확인 해 보세요!
1. 알칼리화 효과
밀싹에는 우리의 몸을 알칼리화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체내 산성도(PH)를 조절해 알칼리 환경을 조성하면 암을 포함한 각종 만성 질환의 발생과 발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산성화 시켜 암을 유발하는 가공식품 의존도가 높은 현대인들은 의식적으로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데, 밀싹은 체내 산성도를 조절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와 세포 조직을 노화로부터 보호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알칼리성 식품이 되어 줄 것입니다.
2. 항암 효과
암을 예방하는 식품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밀싹은 단연 돋보이는 항암 효과를 제공합니다. 밀싹에는 페놀 화합물, 플라보노이드, 안트라 퀴놀, 사포닌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간에서의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고 미토콘드리아를 보호해 암의 발생 확률을 낮춰 줍니다. 그리고 밀싹은 암 치료에 쓰이는 화학 요법의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건강상태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나아가 다양한 암에서의 암세포 파괴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감소
콜레스테롤은 호르몬이나 담즙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밀랍성 물질로 건강한 생활 유지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나뉘어 지는데, 밀싹은 좋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만 선택적으로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고지방 식사를 자주 하는 분들이나 심장 및 혈관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식단에 밀싹을 충분히 첨가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화 할 수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고혈당은 두통, 갈증, 잦은 배뇨와 피로감을 유발하여 일상 생활을 방해하고, 신경 손상, 피부 감염, 시력 저하, 당뇨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 연구팀은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밀싹을 급여하면서 혈당 수치와 혈당을 낮추는 효소 수치를 측정했는데, 30일간 밀싹을 섭취한 쥐들은 혈당 수치가 현저히 낮아지고 당뇨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5. 체중 감량
밀싹으로 쥬스로 만들면 충분한 양의 엽록소와 틸라코이드를 마실 수 있습니다. 틸라코이드는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자연스럽게 식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데, 탄수화물 함량이 높거나 고지방 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밀싹 쥬스를 마시도록 했을 때 식욕조절과 감량 효과가 특히 높았습니다. 밀싹은 일반 녹색채소에 비해 탈라코이드 농도가 특히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식욕조절과 식단개선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식품이 될 것입니다.
6. 염증 완화
염증은 부상과 감염으로부토 몸을 보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만성 염증은 암이나 심장질환, 자가 면역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싹에는 염증을 유발하는 특정 단백질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엽록소 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동맥에서 발생하는 염증의 감소에 기여한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 의해 반복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